재테크와 자녀교육

주식 투자하면 망한다는 말,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주식 세계에서 절대로 잃지 않는 투자법은 없지만, 잃지 않는 확률을 높여주는 투자법은 있다. 책 <1타 7피 주식 초보 최고 계략>의 저자 박성현 님이 그 방법을 알려준다. 일명 '세븐 스플릿 투자 전략'이다.

 

1장 투자의 시작, 자본가로 가는 길목

부동산 투자 vs. 주식투자 비교

19p 부동산 투자의 경우 막대한 투자 자금이 필요하고 양도세나 보유세 등 세금 역시 부담스럽다. 환금성 또한 좋지 않아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경우 유연하게 대처하기 힘들다. 하지만 주식 투자는 적은 금액으로도 실행이 가능하며, 부동산 투자에 따른 세금과 비교하면 세제가 간단하고 세액 역시 그리 부담스러운 수준이 아니다. 매도 결정 후 이틀이면 해결되는 환금성은 자세한 설명을 생략해도 될 듯하다. 

 

어릴 때부터 가르치는 자본주의 생존전략

23p "아빠가 세상을 살아보니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수학보다 더 중요하게 배워야 하는 것이 따로 있었단다." ... 녀석은 대신 원하는 대로 마음껏 놀 수 있고, 남은 시간에는 경제와 금융, 주식 투자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이 공부는 딱딱한 책상머리 공부가 아니다. 푹신한 소파에 나란히 앉아 TV광고를 보며 어떤 제품이 더 좋은지, 더 잘 팔릴 만한 제품은 무엇인지 정도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전부다.

 

주식투자 '시스템'의 중요성

30p 나는 주식투자에 100% 확신이란 있을 수 없기에 주가의 등락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것 또한 투자자가 제어할 수 없는 영역에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이를 제어하는 유일한 방법은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31p 여러 개의 계좌를 운용하면서, 어떤 계좌는 확고한 가치투자의 정석대로 투자하고 또 어떤 계좌는 인간 본연의 욕망에 충실한 방식으로 투자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 원칙을 수립하는 것은 쉽지만 지키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 그 원칙을 강제적으로 지킬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1타 7피 주식초보 최고계략(박성현)

 

2장 카지노 옆 주식 거래소

분산 투자와 현금 보유의 필요성

56p 안타깝지만 그 어느 주식 투자의 고수도 금융 위기나 경기 침체 같은 대세적인 시장 하락은 막을 수 없다. 주가 하락의 위험은 항상 존재하며 그 누구도 강제적 장기 투자를 피할 수 없다. ... 따라서 강제적 장기 투자에 대한 플랜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분산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현금 보유 비중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58p 나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그 회사의 가치가 아니라 그 회사가 가져다주는 수익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7분할 계좌 매매(세븐 스플릿)

64p 7개의 주식 계좌 중 1번 계좌는 최초로 매수한 종목이 모여 있다. 종목별 목표 수익을 달성하기 전에는 절대로 매도하지 않는 장기 투자 종목으로 구성된다. 

1번 계좌에 속한 종목 중 3% 이상의 하락이 발생한 종목은 2번 계좌를 만들어 추가 매수한다. 

같은 방식으로 2번 계좌에서 추가 하락이 발생한 종목은 3번 계좌에서 다시 추가 매수한다.

나는 계좌마다 추가 매수의 기준이 되는 하락률을 달리 적용했다. 종목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면 1번 계좌의 매수가를 기준으로 각각 3%, 5%, 10%, 20%, 40%, 70% 하락할 때 총 6번의 추가 매수가 이루어진다. 

 

72p 기업 가치에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수급이나 시장 상황에 따라 주가가 하락할 경우 하는 물타기는 현명한 분할 매수가 될 수 있다. ... 세븐 스플릿은 가치주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일 뿐이다.

"좋은 종목으로 손실을 입을 수는 있어도 나쁜 종목으로 수익을 올릴 수는 없다"

 

65p 이 새로운 매매 기법을 적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종목 선정이다. 세븐 스플릿은 기업의 성장과 주가가 비례해 상승하는 종목에 투자할 경우 맹목적인 장기 투자보다 훨씬 큰 복리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 

 

65p 도박이든 주식 투자든 감정의 변화는 투자의 성패를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다. 매수한 주식의 수익률이 온통 파란색으로 물든 것을 보고 있노라면 비관과 더불어 욕심이라는 악마가 스멀스멀 기어 나오기 시작한다. 확고한 투자철학도 잘 골라놓은 가치주도 이 지독한 악마 앞에서는 무방비 상태가 된다. 하지만 세븐 스플릿을 한 이후로... 수익률이 모두 파란색인 계좌와 함께 수익률이 온통 빨간색인 계좌도 있다는 위안은 비관을 물리치는 힘이 되었고, 평단가를 낮추기 위해 더 많이 사야 한다는 욕심은 계좌별로 할당된 투자 상한액으로 절제할 수 있었다.

 

집중 투자 vs. 분산 투자

68p 나는 많은 고민 끝에 분산 투자를 선택했다. 확신할 수 있는 종목을 고르는 능력이 아직 부족했고, 과거의 성과 지표에 따른 기업의 내재 가치를 계량적으로 분석할 수는 있었지만 정성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한 미래의 성장 가능성 예측은 힘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 투매를 일삼는 동반 플레이어가 차고 넘치는 까닭에 기업의 가치에 수렴하는 주가에 이르기까지 불필요한 시간을 허비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도 있었다.

 

분산해서 집중 투자하기

68p 부동산은 아파트만, 환테크는 달러만, 주식은 정량적 가치투자만 하는 식으로 투자 대상별로 집중할 바운더리를 정했다. 그리고 위험성이 큰 대상일수록 투자 자금은 적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현재 내 투자 자산의 비중은 변동성과 위험성을 고려해 부동산 > 달러 > 주식 순으로 설정되어 있다.

 

69p 주식 투자 말고도 시기별, 상황별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 대상은 지천에 널려 있다. 자산 대부분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집중 투자를 하든 분산 투자를 하든 똑같이 위험한 일이다. 한 우물만 파면 결국 하나의 우물만 가지게 될 것이다.

 

작은 투자의 중요성

90p 작은 투자는 큰 손실을 방어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라는 것도 깨닫게 되었다. 사실 이것을 깨닫기 전에는 손실보다 수익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작게 투자하면 결국 조금만 먹을 수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손실의 위험은 아랑곳하지 않고 수익에 대한 욕심만 채우려 했다.

 

91p 알뜰함은 돈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이는 돈을 아껴 쓸 때뿐 아니라 돈을 벌 때도 똑같이 통한다. 투자 수익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무리한 투자를 부르고 이는 다시 감당하기 힘든 손실을 가져온다.

                                                                                                                                       

잃지 않는 투자

103p 주식의 적정가는 회사의 가치 분석을 통해 판단해야 한다. 시장 상황이나 수급에 의해 주가가 등락할 수는 있겠지만 결국 제 가격을 찾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 주식의 본성이다. ... 내가 사려고 했던 주식이 내가 생각하는 적정 매수가보다 높으면 사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다. 매수 타이밍을 놓치고 훨훨 날아오르는 주가를 바라보며 아쉬워할 필요도 없다. 

"사서 잃는 것보다 사지 않아서 후회하는 것이 더 낫다."

108p 주식 거래에서는 장기 투자 방식을 이용해 단 한 번의 거래세만 부담할 수 있고... 매수와 매도 횟수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주식 투자의 성공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잃지 않는 투자, 즉 손절매 대신 익절매만 하는 것도 돈이 녹아드는 것을 방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레버리지 사용법

113p 일명 '갭 투자'의 경우 5천만 원으로 5억 원짜리 아파트를 매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10배의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전세 보증금으로 받은 돈은 주택담보대출처럼 이자가 발생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레버리지의 효과를 고스란히 얻을 수 있다.

 

115p 레버리지는 가격 하락의 마지노선이 확실할 때 사용해야 한다. 더 안정적으로는 수익이 확실할 때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주식 투자는 가격 하락의 마지노선과 수익 실현의 가능성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레버리지 사용은 매우 위험하다.

 

다음 글에서는 <1타 7피 주식 초보 최고 계략> 제3장 '좋은 주식 고르기' 요점을 정리했다. 저자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 중인데 저자의 최신 글을 읽고 싶으면 방문해 보자.

 

 

다음글에서 이어집니다.

 

<1타 7피 주식 초보 최고 계략> 핵심 요약② - 저평가우량주 고르는법 | 주식 PER, PBR, BPS, PSR, PCR 뜻 쉬운 설명

 

<1타 7피 주식 초보 최고 계략> 핵심 요약② - 저평가우량주 고르는법 | 주식 PER, PBR, BPS, PSR, PCR 뜻

'잃지 않는 안전한 주식'을 찾아내는 체크리스트 HTS '조건 검색' 메뉴를 활용하면 기업의 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가 세운 투자기준을 만족하는 기업을 찾을 수 있다. 책에 나오는 안전한 주식

goslownsteady.tistory.com

<1타 7피 주식 초보 최고 계략> 핵심 요약③ - 저평가우량주 고르는법 | 이브이에비타, ROE, ROA, NCAV, 52주최저가대비율

 

<1타 7피 주식 초보 최고 계략> 핵심 요약③ - 저평가우량주 고르는법 | 이브이에비타, ROE, ROA, NCAV,

을 읽고 저평가된 가치주, 저평가 우량주를 고르는 방법을 정리했다. 'HTS 조건 검색'을 활용하면 과거의 실적을 기반으로 투자기준을 만족하는 종목을 찾아낼 수 있다. 1~2편에서 이어지는 글입

goslownsteady.tistory.com

 

☞1타 7피 주식 초보 최고 계략 저자 박성현님 블로그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 네이버 블로그

한 우물만 파면, 결국 하나의 우물만 갖게 된다는 것을 깨닫고 세상의 온갖 잡다한 것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특히 경제와 금융, 주식 투자와 재테크에 관심이 많습니다.

blog.naver.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